2022년 11월 24일 NHN은 'NHN FORWARD 2022'를 열었습니다.
오늘은 'NHN FORWARD 2022' 에서 있었던 컨퍼런스 내용을 다뤄볼 텐데요(시간은 한참 지났지만요..!)
특히 저는 '데이터'와 관련된 키워드의 포스트를 올려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본격적인 이야기를 나누기 전에, NHN FORWARD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NHN FORWARD는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자신감
NHN FORWARD는 NHN에서 매년 진행하는 기술 컨퍼런스입니다. 개발, 디자이너, 데이터팀 등 NHN 안팎의 인사들이 클라우드 서비스, 디자인 시스템, 데이터와 같이 다양한 주제로 발표를 합니다.
NHN의 주요 발표 주제
AI, 클라우드, 백엔드, 프런트엔드, 인프라/보안, 성능 개선, 데이터 활용, UI(사용자 환경), 협업 툴 (출처 : 브레이크 뉴스)
"NHN은 왜 이런 컨퍼런스를 할까?"
NHN은 '한게임'으로 잘 알려진 IT 기업입니다. 주력 분야는 여전히 게임이지만 클라우드와 결제, 플랫폼을 서비스로 판매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도 클라우드는 NHN이 크게 눈독을 들이고 있는 사업입니다.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2021-2025 산업별 시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이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4.8%, 3조 8천952억원 규모로 예측된다고 합니다(한국 IDC, 2022).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파급 효과가 큰 것입니다.
NHN의 영업 수익에서 클라우드(기술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10~14%대로 큰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매 분기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영업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커지고 있죠!
NHN이 클라우드에 적극적인 이유는 '경쟁' 때문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네이버, KT, NHN이 클라우드 독립 법인을 내고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빠른 선점을 통해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서는 NHN이 기술 우위에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할 텐데요. NHN은 잠재 고객에게 우리가 기술적인 노력을 하고 있고, 컨퍼런스를 한 만큼 자신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NHN도 인터뷰를 통해 이러한 자신감을 내뿜고 있죠!
“NHN은 기술로 자사 서비스와 외부의 이용자를 연결하고 있는 만큼 기술을 공유하는데 누구보다 앞장서고 있다”며 “이 같은 기술 공유 문화를 바탕으로 글로벌 톱 티어 테크 기업으로 성장하고 궁극적으로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가겠다”
박근한 NHN 기술위원회 이사 (출처 : IT 데일리)
NHN,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까?
NHN에는 게임, 결제, 콘텐츠 사업부 외에도 'NHN DATA'라는 독립된 조직이 있습니다.
NHN 클라우드와 별도의 조직을 편성할 만큼 주력으로 밀고 있는 사업부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NHN은 데이터를 어떻게 쓰려고 하는 걸까요?
첫째, 데이터의 서비스화
데이터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이것을 고객 데이터 플랫폼(Customer Data Platform, CDP)라고 하는데요. 고객 데이터 플랫폼 내에서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데이터 구축, 보안, 비즈니스 인텔리전스까지 데이터와 관련된 통합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NHN DATA가 다이티 서비스를 내놓은 배경에는 클라우드 기술의 성장과 클라우드 플랫폼을 확장하려는 NHN의 야심찬 목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NHN은 데이터 통합 관리 솔루션 '다이티(Dighty)' 를 개발하고, 데이터의 수집 분석과 활용까지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다이티의 AI Box가 어떻게 고객 세그멘테이션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링크).
둘째, NHN 서비스 성장에 활용하기
NHN의 다른 사업부에서도 서비스의 성장에 활용하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케이스는 '결제' 사업부인 페이코와 '게임' 사업부인 리그 오브 레전드인데요.
페이코 사례에서는 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식을 (링크)
리그 오브 레전드 사례에서는 E스포츠에서의 지표 개발 방식을 (링크)접할 수 있습니다.
NHN의 데이터 활용법을 뜯어보자!
NHN FORWARD 2022에 참관을 하면서 NHN이 사업부와 데이터 조직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만들고 서비스화하는지 궁금했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세션은 4개가 있었는데요! 이 중 저는 아래 두 개의 세션을 다녀왔습니다.
[NHN FORWARD 2022 후기 - ②] 이커머스 성장을 돕는 비즈니스 진단과 고객 데이터 활용 - NHN DATA
[NHN FORWARD 2022 후기 - ③] 정말 마케팅 때문에 매출이 증가했을까?: 페이코 쿠폰 마케팅 타깃 선정 전략 수립 및 효과 분석 - PAYCO
다음 포스팅에서는 제가 다녀왔던 각 세션에 대해 설명하고, 데이터 분석가로서 얻었던 인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1. [기사] NHN, 기술 콘퍼런스 'NHN FORWARD 2022' 11월 개최...3년 만에 오프라인 진행 - 브레이크 뉴스
https://www.breaknews.com/930788
2. [기사] NHN, 연례 기술 컨퍼런스 ‘NHN 포워드’ 오프라인 개최
http://www.it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211361
3. [IR 자료] NHN 2021년 4분기, 2022년 3분기 IR 자료 - NHN
https://www.nhn.com/ko/ir/earningsRelease.nhn
4. [회사소개] NHN 전체 서비스 소개 웹페이지 - NHN
https://www.nhn.com/ko/os/ourServices.nhn
5. [서비스 소개] NHN Dighty 소개 웹페이지 - NHN DATA
https://dighty.com/info/am6
6. [기사] [디마人]소상공인에게 '똑똑한 직원'이 되어주는 NHN '다이티'
https://www.bloter.net/newsView/blt20221202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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